도서관 자료구입을 위한 계약 종류와 장단점
공공도서관 예산편성 원칙 및 기준
이번에는 독서 시 안구운동과 속독에 대한 자료를 만들고자 한다. 여기서 독서에서의 안구운동이란 책을 읽을 때 눈이 문자의 행을 따라가면서 움직이는 것으로 비약운동과 정류운동이 계속해서 반복되는 운동을 하는 것을 말한다.
비약운동과 정류운동 등의 용어가 생소하게 느껴질 수 있는데, 지금부터 하나씩 이미지와 함께 소개해보고자 한다.
비약운동
비약운동이란 안구(눈)가 책에 있는 문자를 따라서 신속하게 움직이는 기본적인 운동이다. 비약운동에 소요되는 시간은 약 0.0229초로, 사람이 인식할 수 없는 빠른 속도로 진행되기 때문에 비약운동 중에는 문자를 인지하지 못한다.
정류운동
정류운동이란 매우 빠른 속도로 진행되는 비약운동이 진행되다가 멈추는 운동을 말한다. 정류(멈추는)시간은 통상 0.25초로, 사람이 책의 문자들을 읽을 수 있는 대부분은 정류시간에 해당한다.
역행운동
역행운동이란 글자를 보고 이해를 하지 못했거나 잘못 인식했을 때, 이미 읽었던 곳으로 되돌아가는 안구운동을 말한다. 역행운동은 상대적으로 독서능력이 부족한 초등학교 저학년에서 많이 나타나며, 책을 읽는 경험이 늘어날수록 점차 감소하게 된다.
행간운동
안구운동의 마지막은 행간운동이다. 이는 현재 읽고 있는 줄을 다 읽고 다음 행으로 넘어가는 안구운동이다. 즉, 해당 줄의 마지막 정류 지점에서 다음 줄의 첫 글자가 있는 곳으로 이동하는 것이다.
행간(줄 간격)이 너무 넓거나 짧을 경우 행간운동의 실패율이 높아지게 되므로, 보기 좋은 적당한 행간으로 출판된 책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행간운동에 소요되는 시간은 약 0.04~0.06초 정도 걸린다.
전반적인 안구운동은 초등학교 4학년 정도까지 빠른 속도로 발달되다가 그 이후부터 점차 성장세가 둔화되는 경향을 보인다.
속독
속독은 쉽게 말해 책을 빨리 읽는 것이다. 일정시간 내 최대한의 양을 독해할 수 있는 방법을 말하며, 평소 독서량의 5배 이상의 속도로 읽으면서 1분에 3,000~4,000자 이상을 놓치지 않고 인식하였을 때 속독을 하였다고 본다.
물론 단시간에 많은 글자수를 읽었다고 이를 다 기억한다는 것은 아니다. 속독에는 안구운동을 조정하는 능력, 주의력, 집중력의 3대 요소가 있는데 자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안구운동 조정 능력
눈이 대상을 인식할 때 분명하게 인식할 수 있는 약 6cm 정도의 범위를 인지시야라고 하며, 인지시야 주변에 대략적으로만 인식되는 120도 정도의 범위를 지각시야라고 부른다.
사람은 인지시야의 범위에 들어오는 문자만 지각할 수 있으므로, 인지시야의 범위를 확대시키는 훈련이 속독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주의력
주의력은 사람이 자신의 의지에 따라 조절할 수 있는 능력으로, 책을 읽을 때 더욱 신경 써서 읽으면 인지시야 범위 안의 문자를 정확하게 인지할 수 있게 된다.
그러나 주의력이 부족할수록 역행운동의 횟수는 증가한다. 이럴 때는 책을 보고는 있지만, 정신은 다른 곳으로 가 있어 멍하니 눈만 책을 향하고 있는 경우를 말한다. 소위 말해 ‘멍하게 있다’라고 표현하는 상황이다.
결과적으로 주의력은 자신의 마음먹기에 따라 조절할 수 있는 문제이므로, 주의력이 장시간 유지될 수 있도록 별도의 훈련이 필요하다.
집중력
인간이 가장 효과적인 집중력을 발휘할 수 있는 시간은 보통 3분 정도이다. 이 시간 동안 온 정신을 집중하여 이해와 기억을 증진시킬 수 있다.
훈련을 통해 인지시야의 범위를 확대시켜 1회 정류 시마다 많은 글자를 인지할 수 있게 된다면 속독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이상으로 독서 시 눈의 흐름을 의미하는 안구운동과 이를 활용한 속독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속독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주의력&집중력 향상훈련, 인지시야 확대훈련, 시지각 능력 개발훈련, 이해도 훈련, 기계를 활용한 훈련 등 다양한 훈련 방법을 통해 꾸준한 연습이 필요하다.
독서와 속독을 위한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자신에 맞는 독서습관을 찾아보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