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뇌, 우뇌의 기능과 특징 비교(좌뇌형 인간과 우뇌형 인간)
설문지 작성하는 방법과 유의사항은 무엇일까?
이번 시간에는 상품 시장의 환경에 대하여 기본적으로 알아두어야 할 블루오션과 레드오션에 대하여 설명하고자 한다. 이에 더하여 블루오션과 레드오션이 합쳐진 퍼플오션까지 부가적으로 소개할 것이다.
사례는 이해하기 쉽도록 하나의 시장을 토대로 블루오션이 생성된 사례와 시간이 흘러 레드오션이 된 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그 대상은 누구나 익숙하게 알고 있을만한 [for 카카오 게임]을 대상으로 할 것이다.
먼저 블루오션, 레드오션, 퍼플오션을 한눈에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이미지를 한 장 만들어보았다. 위의 그림에 보이듯이 블루오션은 새로운 무경쟁 시장을 말하며, 레드오션은 기존의 치열한 시장을 말한다. 그리고 퍼플오션은 블루오션과 레드오션이 합쳐진 개념으로 볼 수 있다.
이에 대한 상세한 내용은 지금부터 하나씩 소개하고자 한다.
블루오션
블루오션이란 낚시를 하는 상황에 빗대어 고기를 많이 잡을 수 있는 넓고 깊은 푸른 바다를 의미한다. 실제적으로 사용되는 의미는 한 기업에서 창출한 신제품이 단독으로 시장을 점령하는 무경쟁시장을 말한다.
블루오션에서는 시장 수요가 창조에 의해서 얻어지며, 여기에는 엄청난 수익과 급속 성장을 위한 기회가 열려있다.
사례
앞서 언급했듯이 for kakao 게임의 시장을 기준으로 사례를 소개하자면, 기존에 없던 시장을 새롭게 개척한 대표적인 사례로 애니팡을 꼽을 수 있을 것이다.
카카오는 이전에만 해도 카카오톡이라는 메신저 이용자는 많았으나 수익원이 마땅치 않아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그러나 애니팡이 출시되면서 카카오와 손을 잡게 되었는데, 카카오톡에 등록된 친구에게 하트를 보내며 게임을 플레이하고 자랑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엄청난 입소문 파급효과를 일으켰다.
이를 통해 애니팡을 개발한 선데이토즈와 플랫폼인 카카오는 엄청난 수익을 올리며 급속도로 회사가 성장하기 시작했다. 특히 카카오는 카카오게임이라는 새로운 플랫폼 시장을 열게 되었고, 수많은 신규 for kakao 게임들을 받아들이며 무서운 속도로 성장했다.
모두의마블은 애니팡 보다는 후발주자에 속하지만 새로운 개념으로 블루오션 내의 시장을 창출했다. 이는 기존 어릴 적 오프라인에서 즐기던 추억의 게임을 온라인으로 옮겨와 for kakao 특성과 융합하여 크게 성공한 것이다.
시기 상으로 애매해서 이를 레드오션 내 성공사례로 볼 수도 있지만, 이 시기만 해도 for kakao 게임이 레드오션이 되기 전이라고 판단하여 블루오션 사례로 소개하게 되었다.
for kakao와는 별개로 포켓몬고도 새로운 시장을 개척한 사례이기 때문에 추가로 소개한다. 포켓몬고는 AR이라고 부르는 증강현실을 기반으로 한 대표적인 성공 케이스이며 전 세계적으로 큰 열풍이 불었다.
여기에는 포켓몬이라는 인기 캐릭터와 위치기반 시스템, 증강현실의 참신함이 더해진 것이 큰 관심을 끌게 된 비결이 되었다. 이후 부정플레이에 대한 대처나 콘텐츠 부족 등의 문제로 유저 수가 줄게 된 것은 별개의 문제로 봐야 할 것이다.
레드오션
레드오션은 이미 대중에게 잘 알려져 있고 선발·후발 주자들의 경쟁이 매우 치열하여 붉은(red) 피를 흘려야 하는 경쟁시장을 말한다. 경쟁이 치열해 성공을 기대하기 힘들며, 기존에 있는 모든 시장을 대상으로 한다.
아무런 차별화 없이 뛰어들었다가는 대부분 실패한다고 봐야 하며, 기업으로서는 차별화와 저비용 중 하나를 택하여 기존의 시장을 공략해야 한다.
사례
수많은 후발 for kakao 게임들이 시장에서 어려움을 겪거나 사라졌다. 그냥 이미지만 봐도 숨이 막힐 정도로 그 수가 많아졌다.
그러나 레드오션이라고 모두가 죽으란 법은 아니다. 대표적인 외부 사례로 가성비(가격대비 성능)를 앞세워 성공한 이마트의 노브랜드나 넘쳐나는 카페들 사이에서 크게 성공한 빽다방 등 대중의 마음을 사로잡는 경우도 있다. 이들의 공통점은 고객의 입장에서 가격을 책정하고자 했다는 것이다.
물론 for kakao 게임을 비롯하여 많은 모바일 게임들은 짧은 수명 탓에 끝없이 과금을 유도해 위처럼 대중의 마음을 얻기는 힘들겠지만 말이다.
퍼플오션
퍼플오션이란 경쟁자가 없는 블루오션과 치열한 경쟁이 펼쳐지는 레드오션을 조합하여 탄생한 말이다. 파란색과 붉은색을 합쳤을 때 나오는 색이 보라색(퍼플)인 데에서 비롯되었다.
발상을 전환하여 기존의 익숙한 아이디어나 비즈니스 모델 등으로부터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것을 말하며, 이는 치열한 레드오션에서 새로운 변화를 시도해 개척하고 극복해나가는 시장이다.
이는 블루오션의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 위험요소를 줄이고 차별화를 통해 레드오션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전략이다. 카카오프렌즈나 마블 히어로처럼 성공한 캐릭터를 다양한 시장에 적용한 원소스멀티유즈(OSMU)가 퍼플오션의 대표적인 성공전략이다.
사례
레드오션에 뛰어들어 성공한 사례로는 카카오에서 개발한 프렌즈팝과 프렌즈마블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두 게임은 이미 포화가 된 for kakao 게임 시장에서, 그것도 기존의 애니팡, 모두의마블과 유사한 게임을 가지고 시장에 뛰어들었다.
그럼에도 이미 카카오톡 등에서 이모티콘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카카오프렌즈]의 힘으로 인기를 끌며 치열한 모바일 게임 시장 속에서 성공하게 되었다.
이상으로 경영이나 마케팅, 홍보 등을 위해 알아두어야 할 블루오션, 레드오션, 퍼플오션에 대한 개념과 사례를 소개해보았다.
가급적이면 조금이라도 더 쉽게 이해할 수 있고 정확하게 소개하기 위해 비교가 용이하도록 for kakao라는 한정된 범위에서 설명하게 되었다.
시장의 수는 무수히 많으므로 뛰어들고자 하는 시장의 경쟁사를 조사하는 과정은 필수이며, 무엇을 자신(기업)의 차별화 요소로 꼽을 수 있는지 철저히 분석하여 시장에 진입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