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전략 분석 도구 – BCG 매트릭스 (캐시카우란?)
1차자료와 2차자료의 개념
사업(비즈니스)을 할 때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사항 중 하나가 바로 ‘어떻게 서비스를 통한 수익을 창출하는가’에 대한 고민일 것이다. 그렇기에 사업을 유지하고 성장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서비스를 수익으로 연결할 것인지 수익모델을 확실히 정해두고 시작해야 한다.
본 자료에서는 온라인 환경에서 기본적으로 적용하는 수익모델 유형을 간단히 소개해 볼까 한다. 오프라인은 대부분 입장 수익, 판매 수익 등 그 유형이 간단하고 직접적이기 때문에 이번에 따로 설명하지는 않을 것이다.
광고형 수익모델
광고를 통해 수익을 얻는 광고형 수익모델은 유튜브를 비롯한 개인 방송을 통해 막대한 수입을 거두는 1인 방송 크리에이터들이 늘어나고 이들이 얻는 수입이 알려지면서 많은 사람들이 몰리고 있는 핫한 모델이다.
특히 많은 구독자를 보유하고 콘텐츠를 통한 조회 수가 높을수록 많은 광고가 노출되며, 이를 플랫폼 운영사와 수익을 분배함으로써 보상을 얻게 된다.
온라인 광고의 대표적인 사례로 유튜브의 경우는 동영상 시작 전 전면광고와 동영상 중간에 나타나는 배너 광고 등이 있으며, 홈페이지는 사이트 일정 부분에 광고가 노출되는 배너광고나 네이버, 구글 등의 검색 등에 노출되는 검색광고 등이 있다.
기부형 수익모델
기부형 수익모델은 예전에는 전혀 빛을 보지 못하다가 유튜브, 아프리카TV, 트위치 등 새롭게 성장하는 플랫폼에 의해 눈을 뜬 수익모델이다. 콘텐츠 생산자(크리에이터)가 주기적으로 무료 서비스를 제공하지만 이용자가 자발적으로 크리에이터에게 수익을 안겨다 주는 것이다.
콘텐츠 생산자 측면에서는 얼마나 자신의 채널을 이용하고 좋아해 줄 마니아 층을 형성할 수 있는지가 중요한 포인트이다.
구독형 수익모델
구독형 수익모델은 앞서 언급한 광고형 수익모델과 비슷한 듯 하면서도 엄연히 다른 개념이다. 광고형 수익모델에서의 구독은 많은 시청자(이용자)를 통해 조회수를 높이기 위한 구독이지만, 구독형 수익모델은 콘텐츠나 서비스를 주기적으로 이용자(구독자)에게 제공하되, 이를 유료로 결제해야만 이용자가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주로 전문적인 콘텐츠를 제공하는 잡지가 이러한 수익모델을 사용하고 있었고 낡은 모델이 되어가는 상황이 있었다. 그러나 넷플릭스와 같은 OTT 서비스 등에서 구독형 서비스로 큰 성공을 거두게 되었고, 이후로 기업형 콘텐츠 제공자 측에서 급부상한 수익모델이다.
수수료형 수익모델
수수료형 수익모델은 사업자가 제3자로서 플랫폼을 제공하며, 다른 판매자와 구매자 간 거래를 통한 금액에서 일정 비율을 수수료로 받는 수익모델이다.
가장 대표적인 플랫폼으로는 옥션이나 지마켓 등을 들 수 있을 것이다. 새롭게 떠오른 플랫폼으로는 배달의민족도 수수료형 수익모델로 꼽을 수 있다.
이러한 모델은 주로 거대한 플랫폼을 운용할수록 많은 수익을 거둘 수 있으나 이처럼 규모를 키우고 대중의 인지도를 쌓는 것이 무척 어렵기 때문에 고전할 가능성이 높다. 특히 선발주자를 따라잡는 것이 무척 어려워 정면 돌파보다는 틈새시장을 공략하는 쪽이 그나마 희망적이라 볼 수 있다.
판매형 수익모델
판매형 수익모델은 가장 기초적이고 흔한 수익모델이다. 제품을 최대한 저렴하게 매입하거나 생산한 뒤 소비자에게 일정 금액 이상에 판매함으로써 남는 차익을 갖게 되는 유형이다.
앞서 소개한 대형 플랫폼에 입점해 판매를 하는 소규모 판매 사업자, 자신의 쇼핑몰을 구축해 직접 판매하는 사업자, 쿠팡 등과 같이 대규모 직매를 통한 판매 사업자 등 사업 규모나 환경에 따라 그 유형은 다양하다.
제휴형 수익모델
제휴형 수익모델은 플랫폼을 운영하는 운영자가 다른 사업자와의 B2B 거래를 통해 수익을 지급받으며 거래한 사업자를 입점 시켜주거나 링크 연결, 홍보 등을 통해 이익을 안겨주는 수익모델이다.
다수의 리뷰 관련 블로거, 유튜버 등이 이러한 방법을 통해 수익을 얻고 있기도 하며, 플랫폼 쪽으로는 급속도로 사업 영역을 확장하는 카카오가 대표적인 사례로 꼽을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카카오가 급속도로 성장하는 계기가 된 게임사와의 제휴가 그중의 백미다. 물론 게임사업 쪽은 현재 힘을 잃었으나 미용, 드라이브, 택시 등 다른 사업을 분야를 엄청나게 두드리고 있다.
이상으로 온라인 비즈니스를 위한 수익모델의 대표적인 유형을 알아보았다. 물론 사업자가 한 가지 수익모델만 노리고 있지는 않다. 동시에 여러 수익모델을 구축하면 그만큼 많은 수익을 거둘 수 있기 때문에 규모가 큰 기업일 수록 많은 수익모델을 가지고자 노력한다.
하지만 이제 막 시작하는 사업자(창업자) 라면 한 가지 수익모델이라도 확실하게 구축하여 놓는 것이 성공적인 비즈니스가 될 수 있는 길이 될 것이다. 본 자료를 참조하여 많은 수익을 거둘 방안을 찾아내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