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로 논문을 볼 수 있는 리포지터리 (오픈액세스)
사회과학 분야의 연구과정 (진행절차)
이번에는 도서관에서 책을 대출하거나 반납하는 시스템에 대한 내용을 자료로 만들어보고자 한다. 도서관의 대출, 반납 시스템은 도서관의 대출 관련 서비스를 자동화해서 이용자에게 빠르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그리고 이용자 뿐만 아니라 사서 등 도서관 직원이 자료를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대출 관련 업무를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도 한다.
대출/반납 시스템 개념
초기에는 북카드나 대출자 카드에 구멍을 뚫고(키 펀치) 이 데이터를 읽어들이는 장치들이 사용되었으나, 현재는 주로 바코드를 리더기(스캐너)로 읽거나 RFID 메모리를 이용한다.
시스템에서는 바코드, RFID, 이름, 학번을 통해 개인을 식별하고, 대출도서는 바코드, 등록번호, RFID 등을 통해 서지정보를 식별한다.
이러한 내용들과 관련하여 도서관 대출/반납 시스템의 주요 기능과 흐름도는 다음과 같다.
대출시스템의 주요 기능
도서관 대출, 반납 시스템에서 주로 관리하는 대상은 대출도서와 대출자이다. 시스템에는 자료의 대출, 반납, 예약 등의 도서대출 기능, 대출을 제한하거나 연체료 부과하는 등의 대출자 관련 기능, 다양한 보고서와 통지서를 자동으로 생산하는 기능 등이 있다.
대출시스템 흐름도
도서관의 대출, 반납 시스템의 흐름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만든 흐름도는 위의 이미지와 같다. 먼저 도서대출은 이용자가 대출을 신청하면 데이터베이스에 등록된 이용자 정보를 확인하고 대출가능 여부를 확인 후 책을 대출해주거나 예약처리를 한다.
또한, 반납의 경우 이용자가 책을 읽고 도서관에 반납하면 이와 관련한 정보를 데이터베이스에서 확인 후 연체나 분실 여부를 확인하여 반납 처리하거나 사고 처리를 진행한다.
이러한 정보들은 도서관 데이터베이스에 모두 축적되어 각종 통계나 보고서, 통지서 등을 작성하는 자료가 된다.
참고로, 도서관의 서비스를 원활하게 진행하기 위해서는 이용자들을 명확히 구분해야 한다. 이러한 구분을 통하여 대출도서의 권수나 날짜 등이 달라지게 되며, 한 명이 여러 신분을 가지고 있더라도 하나의 아이디로만 대출할 수 있도록 제한하기도 한다.
이상으로 도서관에서 책이 대출 및 반납되는 과정과 이러한 내용들을 관리하는 시스템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도서관 대출시스템은 도서와 대출자를 등록된 DB를 통해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시스템이며 이용자와 직원 모두가 빠르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이다.
이러한 과정을 알아두면 도서관의 책이 순환되는 흐름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