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관 청구기호 보는 방법과 개념 (분류, 도서, 저자 기호)
색의 심리와 특징 – 색상별 이미지는 어떤 느낌을 줄까?
이번 시간에는 언론홍보를 위한 보도자료와 기사를 작성하는 방법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자 한다. 보통 기사의 종류에는 있는 그대로 객관적 사실을 전달하는 스트레이트, 스트레이트를 보완하여 심도 있게 탐구하고 분석하는 해설&기획 기사, 사회현상이나 정책적 이슈 등에 관해 의견을 제시하는 에디토리얼, 전문가들이 자신의 의견을 작성하는 오피니언 기사 등 종류가 다양하다.
그러나 보도자료를 통한 언론홍보나 흔히 보이는 기사들은 사실을 전달하는 스트레이트가 대부분이며, 스트레이트에는 짧고 빠르게 전달하는 단신도 포함된다.
기사를 작성하는데 있어 기본적으로 명심해야 할 사항으로는 내용은 짧게 작성하면서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는 명확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내용을 끊어 쓰지 않고 한 문장에 너무 많은 내용을 담으려고 해서도 안 된다.
철저히 읽는 사람의 입장에서 대상의 눈높이에 맞추어 작성하여야 하며, 독자가 아무것도 알지 못한다고 가정하여 쉽고 친절하게 작성해야 한다. 흔히 언론에서 말하기를 중학교 2학년 학생도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써야 한다고들 한다.
위와 같은 참고사항들을 토대로 본 자료에서는 기사 쓰기에 주로 이용되는 단신과 스트레이트 작성법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1. 글의 구성
글을 작성하는 구조는 핵심(리드)을 먼저 작성하는 역피라미드형과 서론, 본론, 결론과 같이 상대적으로 긴 내용을 체계적으로 작성하는 피라미드형, 현지 상황을 생생하게 전달하고자 하는 느낌을 주는 혼합형(다이아몬드형)과 같은 방식으로 구분할 수 있다.
역피라미드형은 바쁜 현대인들이 기사 내용을 완전히 읽지 않는다는 점을 고려하여 글의 핵심내용만 정리한 리드를 맨 먼저 적고 이후에 중요한 사실을 열거한 다음 그와 관련한 추가 정보 및 부가 정보를 제공하는 식이다.
반면, 길고 중요한 내용을 전달해야 할 때는 피라미드형 기사를 작성하기도 하는데, 이는 학교에서 과제를 하듯 서론, 본론, 결론의 3단 논법으로 글을 작성하게 된다. 즉, 내용에 관해 기초적인 도입부를 서술하고 기사에 관한 중요 사실을 열거한 다음 마지막으로 작성자가 중요하게 여기는 클라이막스 단계로 넘어가는 것이다.
글의 리드를 작성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6하원칙(5W1H)이다. 언제, 어디서, 누가, 어떻게, 무엇을, 왜? 가 가급적 모두 리드에 들어가도록 작성해야 한다. 이렇게 리드를 먼저 작성한 후 본문에 리드의 내용을 풀어서 서술하면 된다.
2. 단신 작성방법
앞에서 언급한 글의 구성 종류 중 단신은 객관적 사실을 전달하는 스트레이트의 한 종류이다. 스트레이트의 리드를 작성하듯 육하원칙(5W1H)에 기반을 두어 1~3문장 정도의 짧은 글로 작성하는 것을 말하며, 짧은 순간에 독자에게 핵심을 보여주고 관심을 이끌어 내고자 하는 것이다.
※ 단신 예시
누가 – 조조
언제 – 9월
어디서 – 집에서
무엇을 – 보도자료와 기사 작성하는 법
어떻게 – 블로그를 통해
왜 – 홍보와 기사쓰기에 대해 이해할 수 있게 하기 위하여
★ 기사
블로거로 활동 중인 조조는 사람들이 홍보와 기사쓰기에 대해 이해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하여 9월 집에서 블로그를 통해 보도자료와 기사 작성하는 법에 대한 포스트를 작성했다.
—-
보통 기사에는 같은 연도일 경우 연도를 추가하지 않으니 참고하기를 바란다. 단, 해가 바뀔 경우에는 해당 연도를 적어주어야 한다.
그리고 이와 같은 원리로 빠르게 배포하는 보도자료나 기사의 경우 같은 월인 경우 해당 월을 제외하고 일자만 작성하기도 한다.
3. 스트레이트 작성방법
스트레이트는 단신과 같이 육하원칙을 기본으로 하여 비슷하지만 더욱 길고 많은 내용을 담고 있다.
구성 부분에서 설명한 역피라미드형처럼 우선 핵심을 담은 리드를 작성한 후 리드에 들어간 내용을 토대로 중요한 것부터 풀어서 서술하는 방식이다. 이후 해당 내용과 관련한 배경, 인터뷰가 들어가고 마지막에 관련 사례나 부연 설명을 덧붙이면 좋다.
이상으로 언론홍보를 위한 보도자료와 기사의 한 유형인 단신과 스트레이트 작성법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가장 중요한 것은 리드를 작성할 때 6하원칙(5W1H)를 토대로 작성하는 것이며, 육하원칙을 넣어 작성하는 것이 익숙하지 않다면 필자가 위에 작성한 것처럼 먼저 5W1H에 맞춰 해당 내용들을 별도로 적어놓고 연결하는 방법이 좋을 것이다. 본 자료의 내용을 토대로 보도자료와 기사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할 수 있었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