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와 기사(단신, 스트레이트) 작성법
색상 배색하는 방법 – 색 조합이 주는 느낌 정리
이번 시간에는 일상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색채들이 어떤 특징을 가지고 심리적으로 어떤 느낌을 주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각 색상들은 각기 저마다 사용되는 이유가 있으며 그 속에는 색이 표현하는 다양한 심리가 숨어있다.
본 자료에서는 무지개 색상과 무채색 등 주로 사용되는 색채들이 어떠한 원리를 가지고 있는지 알아볼 것이다. 대부분의 상세한 내용은 이미지에 넣었으므로 글은 이미지를 보조하는 정도로만 작성하고자 한다.
– 빨강
빨간색은 정열 또는 열정을 상징한다. 인간의 사랑을 대표하는 색이며, 강렬한 색으로 강한 힘을 표현하기도 한다. 또한 인간의 피 색깔과 같아 죽음이나 위험과 같은 부정적인 느낌을 전달한다.
색채 중에서 가장 강한 채도를 갖고 있어 대상을 부각시키는데 자주 사용되며, 긍정과 부정의 이미지를 동시에 많이 가지고 있는 색 중 하나이다.
– 주황
주황색은 빨간색과 노란색의 중간 색상으로써 이들의 특징을 골고루 지니고 있다. 따뜻하고 활동적인 인상을 주며 긍정적인 이미지가 강하다.
저채도의 색상에 주황색을 사용하면 활력적이고 생동적인 이미지를 부여할 수 있으며, 특정한 주목을 끌거나 창조적 감각을 표현할 때도 많이 사용된다.
– 노랑
노란색은 행복이나 희망을 대표하는 색으로 모든 색채 중 채도와 명도가 가장 높은 색이다. 때문에 어두운 검은색과 함께 사용하면 명시성을 높여 사람들의 시선을 주목시키는데 효과적이다.
대표적으로 길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안전표지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또한,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색으로 어린이 용품이나 장난감에 많이 사용된다.
– 초록
초록색은 자연을 상징하는 대표적인 색이다. 숲과 풀, 나무 등의 색으로 심리적으로 편안하고 안정감을 준다. 건강과 소생을 의미해 병원의 상징 색상으로도 알려져 있다.
다만, 반대로 자연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색이기 때문에 쉽게 질릴 수 있어 과도한 사용은 자제해야 한다.
– 파랑
파란색은 바다나 하늘을 상징해 시원하고 차분한 느낌을 주는 색이다.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는 색으로 신뢰감이나 성공 등을 상징해 다수 기업에서 로고 등으로 많이 이용한다.
반대로 파란색이 어두워지면 우울한 분위기를 자아내며, 음식과의 조화가 좋지 않아 식욕을 저하시키기 때문에 식당 등에서는 사용에 유의해야 한다.
– 보라
보라색은 예술적 감성과 가장 어울리는 색이다. 우아함과 신비로움, 고상함을 갖추고 있으며 여성들이 선호하는 상품에 자주 이용된다.
부를 상징하는 색이기도 하며, 반대로 사치나 허영을 상징하기도 한다.
– 갈색
갈색 또한 초록색과 함께 자연을 상징하는 색이다. 초록색이 숲이나 나뭇잎, 잔디 등의 자연이라면 갈색은 나무, 토지, 흙 등이 대표적이다. 그래서 마찬가지로 인간에게 편안하고 자연스러운 느낌을 전달해준다.
두 개의 보색이 섞여 만들어진 색으로 중립감과 책임감이 있는 이미지를 준다. 그러나 다른 색상과의 배색이 어려워 명도 조절을 통한 사용이 주로 이용되는 것이 특징이다.
– 회색
회색은 무채색의 일종으로 검은색과 흰색의 중간색이다. 때문에 타협과 중립적인 성격이 강하며 소극적인 느낌을 주기도 한다. 다른 색과의 배색 없이 회색만 사용하면 무기력한 느낌을 줄 수도 있다.
중후하고 세련된 느낌을 갖고 있어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표현할 때 사용되기도 한다.
– 흰색
흰색은 대표적으로 청결함과 순수함을 상징한다. 이상을 추구하는 색이며 고귀하고 기품 있는 색이다. 가장 명도가 높은 색이고, 어떤 색상과도 잘 어울리는 것이 특징이다.
깨끗함을 표현하는데 많이 이용되지만, 과도하게 사용하면 지루함을 느낄 수 있다.
– 검정
검은색은 가장 명도가 낮은 색으로, 강하고 고급스러운 느낌을 준다. 모던함과 세련된 느낌으로 고급 제품에 많이 사용되며 신비롭고 강렬한 카리스마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무겁고 어두운 느낌으로 우울함, 두려움, 죽음 등과 관련해 부정적인 느낌으로 더 자주 사용되는 색이기도 하다. 고급스러움과 절망이라는 상반된 이미지를 가지고 있으나 일반적으로 부정적인 이미지를 강화하는데 더 많이 사용된다.
이상으로 다양한 유채색과 무채색의 색의 특징과 심리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색은 각자 지닌 심리적 특성도 있지만 어떤 색과 배색하느냐에 따라 느낌이 또 달라지기도 한다. 때문에 위의 정보만으로 색상을 사용하기보다는 복합적으로 판단해 배색하는 것이 중요하다.
색을 사용하는 배색 방법은 본 자료실에 있는 색상 배색편을 참조하기를 바란다. 색상별 특징과 배색 원리를 파악해 색채 감각을 키워 유용하게 활용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