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오션과 레드오션의 개념과 사례 (+퍼플오션)
시소러스 – 용어의 관계를 나타내는 단어사전
이번 시간에는 설문지를 작성하는 방법과 유의사항에 대하여 자료를 만들고자 한다. 일반적으로 설문지란 조사하는 사람이 문제에 대한 해답을 얻기 위해 조사도구로 사용하는 것이며, 이를 응답자가 스스로 작성하여 결과를 만들어내는 질문 항목이다.
이러한 설문지(질문지)를 사용하는 목적으로는 사실 관계를 알아내기 위해서, 응답자들의 지식수준을 알아내기 위한 정보 수집의 목적, 응답자의 태도(성향)나 의견(소신)을 묻는 목적, 응답자가 스스로를 어떻게 생각하는지 자각(검사) 하기 위한 목적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설문지를 작성하는 데에는 신뢰도나 타당도의 개념을 이해하고 이를 성립시키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 설문조사 결과가 모두가 납득할 수 있을 만한 정보가 되기 위해서는 말이다. 신뢰도나 타당도의 개념은 아래의 자료를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설문지 작성의 구분
이러한 설문지법을 사용하는 데에는 여러 유형의 질문을 할 수 있는데, 크게 개방형 질문, 폐쇄형 질문, 양자택일형 질문, 선다형 질문, 서열형 질문, 체크리스트형 질문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그럼 지금부터 설문지 질문의 유형에 대하여 알아보자!
위의 이미지에 대한 개념을 하나씩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개방형질문은 응답자가 질문에 대해 자유롭게 응답할 수 있는 주관식 질문이다. 소규모 응답자를 대상으로 하는 설문에 적합하며 사전 정보가 부족할 때 대략적인 내용을 파악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한다.
폐쇄형질문은 응답자에게 몇 가지 선택지를 주고 강제로 그 안에서 선택하도록 하는 방식이다. 어느 정도 응답자에 대한 정보를 알고 있고 응답에 대한 예상이 조금이나마 가능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양자택일형질문은 말 그대로 선택지를 2개만 주고 둘 중 하나만 선택하도록 하는 질문이다. 대표적인 유형으로는 예/아니오, 한다/안 한다, 동의한다/반대한다 등이 있다. 다만, 조금 애매할 수 있는 질문에는 응답자에게 여유를 줄 수 있는 ‘모르겠다’와 같은 항목을 추가하기도 한다.
선다형질문은 질문에 다수의 항목을 추가하여 그중 응답자가 선택하도록 만드는 방식으로 폐쇄형 질문과 유사하다. 일반적으로 3~5개 정도의 문항을 사용하며, 너무 많은 선택지를 넣으면 응답자가 혼란을 느낄 수 있으므로 자제해야 한다. 여기에서 주의할 점은 유사한 선택지가 중복되지 않도록 해야 하며, 하나의 기준을 갖고 논리적으로 작성해야 한다.
서열식질문은 조사자가 몇 가지 항목을 미리 정해서 질문에 넣어두고 응답자가 해당 항목에 대해 중요도에 따라 순서를 정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는 문항 간 상대적인 중요도를 파악할 수 있으며 너무 많으면 혼란스러우므로 10개를 넘지 않도록 한다. 다만 이는 서열척도의 개념으로 순서만 파악할 수 있을 뿐 순위에 따른 차이가 어느 정도인지는 알 수 없다.
체크리스트형질문은 선다형 질문과 비슷한 개념이나 응답자가 조금 더 편리하게 체크만 할 수 있도록 하는 방식이다. 조사자가 사전 정보를 많이 파악해두고 있을 때 사용하기 적합하며, 항목은 단어 위주로 사용한다.
특히 선다형 질문이나 서열식 질문 등 설문을 작성할 때 척도의 개념을 알아두어야 하는데 별도로 준비해둔 자료가 있으니 참고하면 좋을 것이다.
※ 설문지 작성 시 유의사항
질문 문항의 배열이나 순서
응답자가 민감하게 받아들일 수 있는 질문이나 개방형 질문은 후반부에 배치한다. 반면, 응답하기 쉬운 질문들을 앞쪽으로 배치한다. 즉, 쉬운 건 앞에 어려운 건 뒤에 배치하는 것이다.
응답자가 응답 시 기억을 유지해야 할 필요가 있는 질문을 앞에 배치하고 응답의 신뢰도를 묻는 질문은 분리해서 배치해야 한다. 또한 동일한 척도는 모아서 배열하고 문항들을 유형에 따라 단조롭지 않게 변화를 주며 배열한다. 설문지가 너무 단조로우면 응답자가 설문의 의도를 눈치채 설문이 오염될 수 있으므로 변화를 주는 것이다.
질문의 용어 및 내용
여러 뜻으로 해석할 수 있는 애매모호한 용어의 사용을 피하고 유도질문을 사용하지 않도록 중립적인 설문지 작성이 필요하다. 응답자가 당황하지 않도록 너무 민감하고 위협적인 질문은 하지 않도록 하며, 한 질문에 두 가지 이상의 내용을 담지 않도록 한다. 한 질문 문항에는 딱 하나의 질문만 하도록 해야 한다.
질문의 수
우선 질문의 수가 많으면 응답자가 피로하거나 거부감을 느낄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반대로 질문이 너무 적으면 타당도 검증에 있어 오류가 생기므로 적절한 질문의 수를 구성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여론조사에 사용되는 적절한 문항의 수는 30문항이다.
그러나 개인적인 사업 및 기업의 마케팅 등에 사용되는 응답의 수는 이용자가 거부감을 느끼지 않도록 하여 응답률을 높이는 것도 중요하기 때문에 질문을 더 적게 사용하기도 한다.
이상으로 설문지를 작성해야 하는데 알아두어야 할 작성법과 유의사항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설문의 유형과 척도의 개념을 이해하면 신뢰도 있는 조사 결과를 얻기 위한 디딤돌이 될 수 있을 것이다.
통계학이나 여론조사, 마케팅조사에 대한 학습이나 그 외에 설문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본 자료가 도움이 되었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