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적 초격차를 만드는 독서력 수업 - 읽고, 쓰고, 생각하는 공부머리 초등에서 완성하라
카테고리: 국내도서>좋은부모>교육/학습>독서/작문 교육
저자: 김수미 (지은이)
페이지 수: 364p
출판사: 빅피시
출판일: 2025-03-19
가격: 15840원
평점: ★★★★★ (10.0)
인기 순위: 좋은부모 주간 3위
ISBN13: 9791194033585
소개
부모보다 아이들이 더 좋아한다는 독서 수업의 비밀은 대체 무엇일까? 어떻게 아이를 책 읽기의 세계로 빠져들게 만들 수 있을까? 《성적 초격차를 만드는 독서력 수업》은 그동안 받아온 수많은 질문에 대한 가장 구체적인 대답이자, 대치동 대표 독서 교육 기관의 비법을 엿볼 수 있는 절호의 기회가 될 것이다.
목차
프롤로그_조용히 성적을 역전시키는 독서 교육의 비밀
PART 1. 독서력이 단단한 아이가 결국 해낸다
논술화랑이 대치동 부동의 1위인 비결
내 아이도 막강한 문해력의 소유자가 될 수 있다
읽은 내용을 사진 찍듯 기억하는 아이의 비밀
책을 읽으면 국어 점수는 저절로 따라온다
아이를 독서의 세계로 이끄는 부모님의 기술
PART 2. 책과 친한 아이로 키우는 3단계 교육법
1장. [1단계] 예비 독서가의 기초 역량 기르기
12세 이후 ‘공부 포텐’을 터트리려면
모국어의 구조가 생각의 구조가 된다
한글은 언제 가르치는 게 좋을까?
엄마 아빠 목소리로 책 읽어주는 시간의 힘
읽기 독립의 날이 오긴 올까?
책 읽는 재미에 푹 빠져들게 만드는 법
2장. [2단계] 초보 독서가의 습관 만들기
공부의 기초, 정독 습관 키우기
아이의 편독을 방해하지 마라
음독 훈련이 가져다주는 3가지 능력
창의력과 논리력 두 마리 토끼를 잡는 법
책과 멀어진 아이의 마음 되돌리는 법
3장. [3단계] 단단한 독서가로 점프하기
지식책으로 읽기 독립을 완성하려면
배경지식을 키워주는 화랑의 독서 교육법
공부 잘하는 아이로 자라는 첫 허들 넘기
최상위권 아이들이 가진 최강의 공부 능력
PART 3. 성적 초격차를 만드는 3단계 독서법
4장. [1단계] 초등 저학년, “책 읽기는 재미있어”
자존감과 문해력을 키우는 그림 동화의 놀라운 힘
좋은 그림 동화를 고르는 7가지 기준
+ 그림 동화를 고르는 부모님의 체크리스트
아동기에 전래·명작 동화를 읽어야 하는 이유
수준과 취향, 교육 효과를 고려한 책 선택하기
+ 10세 이전에 읽어야 할 그림 동화 추천 도서
5장. [2단계] 초등 중학년, “어려운 책에도 도전해볼래”
아이에게는 완벽한 영웅이 필요하다
+ 위인전 선정 기준과 추천 도서
비문학 책을 거침없이 읽는 아이의 비밀
+ 과도기 독서가를 위한 이야기책 추천 도서
6장. [3단계] 초등 고학년, “더 넓은 세상이 궁금해”
어려운 고전소설, 쉽게 읽히는 법
+ 10대에 읽어야 할 고전소설 추천 도서
학습의 출발선에 선 아이를 위한 확장 독서
+ 10대에 읽어야 할 장르 소설 추천 도서
+ 10대에 읽어야 할 비문학 추천 도서
PART 4. 읽고 써야 비로소 독서력이 완성된다
글쓰기를 처음 시작하는 아이를 대하는 법
빈 원고지 앞에서는 근거 없는 자신감이 필요하다
아이의 말투가 그대로 글이 되게 하라
생각의 속도로 글을 쓰기 위해 꼭 갖춰야 할 필력
글쓰기 분량을 늘리는 단계별 전략
서론, 본론, 결론에 맞춰 개요 짜는 법
+ 서론, 본론, 결론을 시작하는 글쓰기 노하우
좋은 글에 대한 안목을 키우는 첨삭 지도법
입시까지 이어지는 독서록 쓰기의 모든 것
+ 주제 탐구 보고서 형식의 독서록 쓰는 법
+ 독서록 쓰기가 쉬워지는 부모님의 질문 리스트
PART 5. 중학생이 되기 전에 알아야 할 독서 활용법
중1 때부터 생기부 관리를 해봐야 하는 이유
생기부는 무엇이고, 어떤 내용이 기재될까?
모든 입시는 독서록으로 통한다
수행평가 잘 보는 아이는 뭐가 다를까?
진로 탐색에 독서만큼 손쉬운 방법은 없다
책 소개
문제 푸는 요령만 가르칠 듯한 대치동에서 ‘책 읽기’라는 한 우물을 30년 가까이 파온 사람이 있다. 재원생 5,000명, 대기생 1만 5,000명을 자랑하는 독서 논술 학원 ‘논술화랑’을 이끄는 김수미 대표다. 26년간 수만 명의 아이를 가르쳐온 그는 유․초등 시기에 논술화랑에서 독서력을 차근차근 쌓은 아이들이 중・고등학교에 진학해 성적을 급상승시키는 것을 수없이 지켜봐 왔다. 그 결과 처음에는 크게 주목하지 않던 이들 사이에 논술화랑의 교육법에 대한 신뢰가 차츰 형성되었고, 입소문만으로 명실상부한 대치동의 명문으로 자리매김했다.
연간 1만 명 이상이 논술화랑 교육 설명회에 참석할 만큼, 많은 부모들이 화랑의 교육 방식에 주목하고 그 비결을 궁금해한다. 부모보다 아이들이 더 좋아한다는 독서 수업의 비밀은 대체 무엇일까? 어떻게 아이를 책 읽기의 세계로 빠져들게 만들 수 있을까? 《성적 초격차를 만드는 독서력 수업》은 그동안 받아온 수많은 질문에 대한 가장 구체적인 대답이자, 대치동 대표 독서 교육 기관의 비법을 엿볼 수 있는 절호의 기회가 될 것이다.
출판사 제공 책 소개
대치동에서 1년 이상 대기하는
‘논술화랑’ 독서 교육법 최초 공개!
“명문고, SKY 가는 아이들은
유․초등부터 이렇게 읽고, 쓰고, 생각합니다.”
★★★ 26년 차 독서 교육 전문가 노하우
★★★ 그림책부터 비문학까지 독서법 완결판
★★★ 단계별 추천 도서 수록
자녀를 공부 잘하는 아이로 키우기 위해 독서만큼 효과적인 교육법은 없다. 그러나 어떤 책을 읽혀야 할지, 어떻게 독서 습관을 잡아줘야 할지 막막한 게 사실이다. 이런 부모들에게 더없이 좋은 안내서가 출간되었다. 지난 26년간 대치동에서 입소문만으로 명성을 이어온 ‘논술화랑’의 독서 교육법을 담은 책 《성적 초격차를 만드는 독서력 수업》이 바로 그것이다.
26년 차 독서 교육 전문가 김수미 대표는 유・초등 시기에 독서력을 차근차근 쌓은 아이들이 중・고등학교에 진학해 공부 포텐을 터트리며 성적을 급상승시키는 것을 수없이 지켜봤다. 그만큼 독서 교육이 아이의 공부력을 기르는 가장 확실한 방법임에도 많은 학부모들이 여기에 실패한다. 당장의 교육 효과를 기대하며 무조건 글밥을 늘리고, 어려운 책을 읽히는 부모들의 조급함이 아이의 독서 흥미를 떨어뜨리기 때문이다. 저자는 “아이의 속도를 무시한 채 서둘러 읽기 독립을 시키려 하고, 더 어려운 책으로 넘어간다면 결코 단단한 독서력을 길러줄 수 없다”고 경고하며, 이 책을 통해 가장 효과적이고 구체적인 독서 교육의 방향을 제시한다.
읽기 독립부터 글쓰기… 그림책부터 지식책까지
조용히 성적을 역전시키는 단계별 독서 교육의 비밀
《성적 초격차를 만드는 독서력 수업》은 크게 5개의 파트로 구성되어 있다. 1부에서는 아이를 독서의 세계로 이끌기 위한 부모의 마음가짐을 다룬다. 2부와 3부에서는 저자가 수만 명의 아이들을 만나오며 정립한 독서 교육의 노하우를 체계적으로 정리해 담았다.
먼저 2부에서는 아이에게 긍정적인 독서 정서를 심어주고, 올바른 독서 습관을 형성시켜, 궁극적으로 읽기 독립에 이르게 하는 3단계 독서 교육법을 소개한다. 부모가 언제까지 책을 읽어줘야 하는지, 같은 책만 반복해서 보는 아이 그대로 둬도 괜찮은지, 지식책은 언제부터 시작하는 게 좋은지 등 나의 책 육아가 바른길로 가고 있는지 궁금한 부모들에게 이정표가 되어줄 내용들로 채워져 있다. 이어 3부에서는 초등 저학년부터 고학년까지 적용 가능한 3단계 독서법을 제시한다. 상상력을 자극하는 그림책부터, 배경지식을 쌓아주는 위인전과 비문학책, 나아가 논리력과 사고력의 기반이 되는 문학서까지 단계별로 독서 수준을 높여가는 비결을 전수한다. 여기에서는 각 시기별 추천 도서와 함께 집에서 실천할 수 있는 독후 활동을 풍성하게 제시해 부모들의 독서 지도를 돕는다.
4부에서는 한 문장 쓰기에서 출발해 한 편의 완성된 글을 쓰기까지, 단계별 글쓰기 지도 방법을 상세히 안내한다. 글쓰기에 대한 두려움 없이 자기 생각을 술술 써 내려가는 아이로 키우고 싶다면 이 부분부터 펼쳐봐도 좋다. 마지막 5부에서는 책 읽기를 통해 길러진 사고력을 수행평가나 진로 탐색 등 실제 중학교 생활에 적용하는 요령을 알려준다. 특히 중1 때부터 생기부 관리에 신경써야 하는 이유와 구체적인 작성 방법을 설명해, 독서를 입시와 연계하는 전략까지 짚어준다. 자녀 교육에서 독서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모, 체계적인 독서 지도의 실마리를 찾고 싶은 부모라면 반드시 일독을 권한다.
빈약한 상상력에서 단단한 사고력으로
문해력을 성장시키는 가장 체계적인 해법
문해력 저하가 사회 문제로 떠오른 이후 독서 교육에 대한 부모들의 관심은 날로 높아지고 있다. 그 열기는 논술화랑 교육 설명회에 매년 1만 명이 넘는 부모가 참석하는 것으로도 확인된다. 강연에 참석한 부모들은 주로 이런 질문을 던진다. “책을 너무 느리게 읽어서 걱정이에요.” “책을 좋아해서 그냥 내버려뒀는데 독해력이 엉망이더라고요. 이대로 괜찮을까요?” “어휘력을 높이려면 어떤 문제집을 풀어야 할까요?” 아이가 책을 가까이 하기만 해도 좋겠다고 여기는 유아기를 지나면 부모들은 독서를 선행할 수 있는 학습 진도로 여기며 아이의 독서 능력을 서둘러 길러주고 싶은 조급한 마음에 휩싸인다.
하지만 부모들이 그토록 원하는 어휘력을 필두로 한 문해력은 단기간에 길러지는 것이 아니다. 유아기 아이의 단순한 상상력은 그림 동화를 충분히 읽으면서 창의력으로 자라난다. 권선징악 구조의 전래 동화는 흑백논리로 사고하는 10세 이전 아이들에게 더 쉽게 세상을 이해하는 창이 되어준다. 이야기책에서 비문학 책으로 넘어가는 과도기 독서를 할 때는 학습 만화를 적절히 이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이와 같은 독서 교육법을 알고 아이를 지도한다면 더 이상 불안하거나 조급해지지 않는다. 부모가 안정된 마음으로 아이를 이끌어준다면, 아이는 차츰 읽고 이해하는 힘을 기르고 그 바탕 위에 형성된 사고력으로 결국 공부도 잘하게 되는 것이다. 단단한 독서력을 무기로 결국 앞서가는 아이로 키우고 싶다면 지금 당장 이 책을 읽고 교육에 적용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