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교통관제사
직업 개요
하는일
항공교통관제사는 항공기의 안전한 이착륙을 돕기 위하여 비행기조종사에게 기상, 풍속 등의 정보를 제공하고 항공교통을 지휘합니다.
관제탑에서 항공기의 이륙 및 착륙 신고서를 확인하고 활주로 및 공항 주변의 기상 상태를 점검합니다.
해당 항공기의 이착륙 활주로, 예정 시간, 순서 등을 배정하여 항공기를 유도하고 이착륙을 허가합니다.
접근관제소에서 운항 중인 항공기의 위치와 고도 등을 확인하고 항로의 상태를 파악하여 고도의 상승 및 강하 수준을 지시합니다.
비상 상황 발생 시 관련기관에 연락을 취하고 비상 착륙 방법 및 비상활주로에 대해 안내합니다.
핵심능력
공간지각력
평균연봉
5,387만 원
삶의 균형
좋음
사회공헌
매우좋음
직업만족도
78.7%
관련직업
항공기조종사
관련학과
교통공학과, 정보통신공학과, 정보통신과, 컴퓨터공학과, 항공우주공학과
관련 자격증
항공교통관제사직업 준비
적성
위치를 파악하거나 다른 대상들이 자신을 중심으로 어디에 있는지 파악할 수 있는 공간지각력이 필요합니다.
흥미
사물이나 기계 등에 대해 체계적인 조작을 필요로 하는 활동을 선호하는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자료에 대한 명확한 분석을 필요로 하는 활동을 선호하는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진로탐색활동
항공우주공학 진로체험 프로그램 참여 - 대학교에서 주관하는 진로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항공우주공학 관련 직업에 대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항공우주박물관 방문 - 항공우주박물관 관람을 통해 항공에 관한 최신 정보와 지식을 얻을 수 있습니다.
정규교육과정
항공교통관제사가 되기 위해서는 전문대학 이상의 교육기관에서 관련학과를 전공하면 유리합니다.
직업훈련
건설교통부 지정 전문교육기관 등에서 항공교통관제사가 되기 위한 교육과 훈련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입직 및 취업방법
국내 항공교통관제사로 근무하는 분들은 대부분 국토교통부 국가공무원입니다. 따라서 국가에서 채용을 해야 항공교통 관제사로 근무할 수 있습니다.
직업현황
직업전망
향후 5년간 항공교통관제사의 일자리 규모는 다소 증가할 전망입니다. 세계화 및 운송 산업의 발전 등으로 항공 부분의 수요는 증가하고 있습니다. 경제성장 및 여가활동 증가로 해외 여행객과 항공 물류가 증가하였습니다. 또한 사전에 교통량을 예측·분산하여 교통혼잡과 지연 운항을 예방할 수 있도록 항공흐름관리시스템(ATFM)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기관들이 신설되면서 전문 인력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항공사업체 설립, 개인 레저 항공 사업 추진 등 향후 항공 교통량이 증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자료: 워크넷 직업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