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사



직업 개요


하는일

영양사는 건강 증진 및 질병 치료를 목적으로 영양 기법 및 응용에 관하여 연구개발 하고 전문적인 영양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식품의 신선도, 함유 열량 등을 계산하고 섭취해야 할 영양소의 양을 분석합니다.

식단에 필요한 양을 산출하여 재료를 구입하고, 재료의 품질 상태 및 조리 방법을 확인합니다.

조리 담당자의 음식 조리 상황과 위생 상태를 관리 및 감독하며, 음식물을 내놓기 전에 이를 평가하기 위해 먼저 먹어 보는 일을 수행합니다.

보건 분야의 영양사는 질병 예방과 건강 증진을 위한 지역사회의 영양 개선 사업을 수행합니다.


핵심능력

대인관계능력


평균연봉

3,419만 원


삶의 균형

좋음


사회공헌

좋음


직업만족도

72.3%


관련직업

조리사


관련학과
식품가공과, 식품공학과, 식품영양과, 식품영양학과, 식품조리과


관련 자격증
영양사

직업 준비


적성

함께 근무하는 조리사 및 종사자들과 원활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대인관계능력이 필요합니다.


흥미

자료에 대한 명확하고 체계적인 분석을 필요로 하는 활동을 선호하는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사람들과 함께 작업하는 것을 즐기는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진로탐색활동

영양사 진로체험 프로그램 참여 - 각 지역의 진로직업체험센터, 청소년 센터, 민간교육기관에서 주관하는 영양사 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실무 체험을 할 수 있으며 영양사의 업무에 대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정규교육과정

영양사가 되기 위해서는 전문대학이나 대학교에서 식품학 또는 영양학을 전공하여 국가자격시험에 합격하여야 합니다.


직업훈련


입직 및 취업방법

산업체, 학교, 병원, 사회복지시설, 영유아보육시설 등의 집단급식소와 급식전문업체, 보건소 등에 취업할 수 있습니다. 건강기능식품판매사, 건강증진센터, 체중관리센터에서 영양에 관한 상담 업무를 담당하기도 하며 교육 및 연구 기관에 종사하기도 합니다.



직업현황


직업전망

향후 5년간 영양사의 일자리 규모는 증가할 전망입니다.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와 인구의 고령화 등으로 초기 의료 진료를 받는 사람이 증가하며 영양 관리에 대한 필요성이 증대되었습니다. 학교나 기업체 등의 급식 담당은 물론 건강기능식품 회사, 헬스센터, 건강관리센터 등에서도 영양사를 채용하여 식단 관리 및 연구개발 인력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저출산에 의한 아동 수 감소로 인해 폐교가 증가하며 학교급식 영양사는 소수 감소할 수 있으나 병원 및 보건소, 어린이집, 기업체 등에서의 수요가 증가하여 영양사의 일자리 규모는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자료: 워크넷 직업정보)


학력분포

전공계열

직업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