곡식작물재배자



직업 개요


하는일

곡식작물재배자는 농업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벼, 보리, 쌀 등 곡식을 재배하기 위한 계획을 세우고, 각종 농작물 재배 방법이나 기계 등을 이용하여 곡식을 생산하고 수확하는 일을 담당합니다.

입지 조건을 고려해 생산 품목과 양을 결정하고, 농기계 준비, 노동력 확보, 수확 계획 등을 세운 뒤 이를 실행합니다.

농작물에 따라 토양을 조성하고 씨뿌리기를 하여 지지대 설치, 거름주기, 병충해방제, 수확, 탈곡 등의 활동을 합니다.

농기구를 사용해 논을 갈고, 씨를 준비한 후 발아하도록 합니다. 작물의 생육 상태에 따라 물을 조정하고 병충해 예방이 필요할 때 약제를 살포합니다.

수확한 작물과 벼를 건조한 후 규격 용기에 넣어 포장하고 저장합니다. 또한 영농 교육활동 등에 참여해 기술 정보를 익히고 생산활동에 응용합니다.


핵심능력

자연친화력


평균연봉

3,613만 원


삶의 균형

보통미만


사회공헌

보통미만


직업만족도

56%


관련직업

농업인, 전답작물재배자, 원예재배자, 특용작물재배자, 육묘 및 종묘재배자


관련학과
농수산과, 식물자원학과


관련 자격증
농기계운전기능사, 농기계정비기능사, 농업기계기사, 농업기계산업기사

직업 준비


적성

농작물 재배에 관심을 가지며, 재배 방법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갖추는 등의 자연친화력이 필요합니다.


흥미

농기구 및 기계를 조작해야 하므로 손이나 도구를 사용하는 조작을 즐겨하는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계획적이고 성실하며 꼼꼼하게 일정을 관리할 수 있는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진로탐색활동

식물 기르기 - 식물을 직접 기르거나 주말농장 체험을 통해 농작물의 품종과 특성에 대한 정보를 접할 수 있습니다.

농촌 체험하기 - 농촌 현장 체험을 통해 곡식 작물의 생태와 식품산업에 필요한 기술에 대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정규교육과정

특별히 요구되는 학력의 조건은 없으나, 농업계고등학교, 전문대학, 대학교 등에서 농업 관련 학과 등을 졸업하면 유리합니다.


직업훈련

입직 및 취업방법

자신 소유 혹은 임차한 논과 밭을 전업으로 혹은 겸업으로 경작하거나 법인 소유의 농장에 취업하기도 합니다.

특수 목적에 의해 재배되는 농작물, 열대과일을 재배하거나 농산물 매장 또는 인터넷쇼핑몰을 창업하기도 하며 농촌 체험 관광업이나 농산물가공업계에서 취업하고 있습니다.



직업현황


직업전망

향후 5년간 곡식작물재배자의 일자리 규모는 감소할 전망입니다. 농업 경기 침체, 해외 농산물시장 개방 확대에 따른 국내 농산물의 경쟁력 약화, 농업의 기계화 및 시설 자동화, 농가소득 감소 등으로 농업에 종사하는 인력은 지속적으로 감소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외에도 곡식작물재배자가 주로 생활하는 농촌은 교육, 의료, 주택, 문화 등 주거환경에서 도시와 격차가 심하고 농업에 종사하려는 청년층이 많지 않아 종사자 수가 절대적으로 감소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자료: 워크넷 직업정보)


학력분포

전공계열

직업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