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식원



직업 개요


하는일

양식원은 해양생태계와 수산물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어류, 패류, 해조류 양식장에서 시설물을 설치하거나, 먹이를 주고, 양식한 생물을 수확하는 일에 종사합니다.

정해진 구역 또는 육상에 수조를 설치하여 물고기, 굴, 조개 또는 기타 형태의 물속 동식물의 성장과 번식에 필요한 환경을 만들어 줍니다.

먹이 수급 계획에 따라 먹이를 공급하고 양식장을 관찰하여 양식한 생물의 성장 상태, 각종 병충해, 해상의 변화를 수시로 검사합니다.

일정 시기가 되면 물고기, 굴, 조개 등 양식한 생물을 수확하고 판매합니다.


핵심능력

자연친화력


평균연봉

3,600만 원


삶의 균형

보통미만


사회공헌

보통미만


직업만족도

58.6%


관련직업

수산양식자, 패류양식업자, 어류양식업자, 해조류양식업자, 내수면양식업자


관련학과


관련 자격증
수산양식기사, 수산양식기술사, 수산양식산업기사, 어로기술사, 어로산업기사, 어업생산관리기사, 수산양식기능사

직업 준비


적성

해양생태계, 수산생물의 질병 및 치료와 관련한 일이므로 자연에 관심을 가지고 탐구하고 보호할 수 있는 자연친화력이 필요합니다.


흥미

해양생태계와 관련된 자료를 수집하고 보고서를 작성하며 특정 대상을 분석하는 것에 관심을 둔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자신만의 개성이 뚜렷하고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는 주제에 흥미를 느끼는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진로탐색활동

수족관 관람 - 바다에서 서식하는 수산생물의 다양한 유형과 종류를 파악할 수 있고 바다와 수산업과 관련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정규교육과정

반드시 필요한 교육이나 훈련은 없습니다. 숙련 종사자를 보조하며 관련 실무 경력을 쌓는 것이 좋으며, 수산(해양)고등학교 및 수산해양대학의 관련 학과에서 해양생태계, 수산생물의 질병 및 치료 등을 배우면 업무 수행에 도움이 됩니다.


직업훈련

현장에서 숙련된 양식원을 보조하면서 필요한 기능을 습득하는 것이 업무에 도움이 됩니다.


입직 및 취업방법

공개 채용을 통해 양식업체에 취업할 수 있으며 직접 양식업체 운영을 하며 양식원으로 활동할 수 있습니다.

학력은 무관하지만, 어병학과나 양식학과 등 관련 수산학을 전공하면 취업에 유리합니다.



직업현황


직업전망

향후 5년간 양식원의 일자리 규모는 다소 감소할 전망입니다. 어획량 부진과 어업 비용의 상승으로 경영 악화가 심해졌습니다. 따라서 수산물 직거래 시스템 구축 등을 통한 어업 경영 개선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향후 양식원의 일자리는 감소할 것으로 보입니다. (자료: 워크넷 직업정보)


학력분포

전공계열

직업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