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중개인



직업 개요


하는일

부동산중개인은 부동산과 관련된 법률적 지식을 바탕으로 아파트, 건물, 토지 등에 대하여 팔기를 원하는 사람과 사려고 하는 사람 간의 매매, 교환, 임대차, 기타 권리의 이익과 손해(득실)변경에 대한 행위를 알선 또는 중개하고 일정한 보수를 받습니다.

부동산을 팔기를 원하는 사람에게 중개를 의뢰받으면 해당 부동산의 지번, 대지, 건평, 방 개수, 매도 희망액 등을 파악하여 정리합니다.

고객에게 알맞은 부동산을 선정하여 고객과 함께 해당 부동산을 답사하여 팔기를 원하는 사람(매도자)과 사려고 하는 사람(매수자) 간의 매매 희망 가격을 조정하고 계약이 성립되도록 주선합니다.

계약이 성립되면 매매계약서에 매매대상물의 양도 일시, 매매 조건과 단서 조항을 기재하고, 계약 일시와 매도자, 매수자, 중개인의 인적 사항을 서명, 날인합니다.

부동산 이용과 개발에 대한 상담, 분양 대행, 경매 대상 부동산에 대한 권리분석 등 컨설팅 업무를 담당하기도 합니다.


핵심능력

대인관계능력


평균연봉

3,833만 원


삶의 균형

매우좋음


사회공헌

좋음


직업만족도

68.9%


관련직업

공인중개사


관련학과
경영학과, 경제학과, 법학과, 부동산과, 부동산학과, 세무학과


관련 자격증
공인중개사

직업 준비


적성

법률적 지식을 가지고 말과 글에 적절한 단어를 사용하며, 계약 성립을 위해 처음 만난 사람과도 잘 어울릴 수 있는 대인관계능력이 필요합니다.


흥미

컨설팅 업무, 중개 업무를 통해 다른 사람을 설득하고 토론하는 것을 즐기는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사람들과 잘 어울리고 사교적인 모습을 가진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진로탐색활동

부동산 관련 체험 프로그램 참여 - 지역 진로체험지원센터, 한국부동산원 등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부동산 중개에 대한 체험을 해 볼 수 있습니다.


정규교육과정

전문대학 및 대학교에서 부동산학과, 부동산관리학과, 부동산경영학과, 부동산정보과, 부동산컨설팅학과, 부동산재테크과 등을 졸업하면 유리합니다.


직업훈련


입직 및 취업방법

부동산중개사무소, 외국계 부동산컨설팅 업체에 취업하거나 프리랜서로도 활동할 수 있습니다.

필요한 학력의 조건은 없으나 부동산중개인으로 활동하기 위해서는 공인중개사 자격을 취득해야 하고, 부동산과 관련된 법률 등을 이해하고 해석할 수 있는 지식이 필요하므로 전문대학 또는 대학교에서 부동산 관련 학과를 졸업하면 유리합니다.



직업현황


직업전망

향후 5년간 부동산중개인의 일자리 규모는 다소 감소할 전망입니다. 최근 몇 년간 부동산 경기는 침체와 회복을 반복하고 있고 향후에도 그러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최근 부동산 실거래 가격과 관련된 정보가 투명하게 공개되고 모바일 앱을 통해서 소규모의 부동산 중개 업무가 직거래로 이루어지고 있어 부동산중개인의 일자리는 다소 감소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자료: 워크넷 직업정보)


학력분포

전공계열

직업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