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터



직업 개요


하는일

리포터는 뉴스나 시사 문제 등을 취재하여 라디오, TV, 케이블, 인터넷 방송 등에 기사 내용을 전달하는 일을 담당합니다.

취재를 위해 사건 현장에 직접 가거나 관련된 사건 당사자들을 인터뷰합니다.

라디오, 텔레비전, 교양, 오락 등의 프로그램에 출연하여 보도 내용을 소개합니다.

유명인이나 화제의 인물과 직접 인터뷰하기도 합니다.


핵심능력

언어능력


평균연봉

3,108만 원


삶의 균형

보통미만


사회공헌

좋음


직업만족도

66.4%


관련직업

방송리포터


관련학과
국어국문학과, 신문방송학과, 언론홍보학과


관련 자격증
KBS한국어능력시험

직업 준비


적성

리포터는 표준어와 바른 우리말을 구사할 수 있는 언어능력이 필요하며, 방송에 출연하기 때문에 시청자에게 호감과 신뢰감을 줄 수 있어야 합니다.


흥미

많은 사람들을 상대하고 대화하는 일을 즐길 수 있는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약속을 잘 지키고 세심하고 꼼꼼한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진로탐색활동

리포터, 언론홍보, 신문방송 진로체험 프로그램 참여 - 각 지역의 진로체험센터에서 주관하는 리포터 체험을 하여 취재와 인터뷰, 신문 방송 리포터의 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원격영상 진로멘토링 사이트 - 리포터 전문가 멘토의 수업 자료, 멘토 소개 자료, 그리고 영상물을 통하여 리포터에 대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한국어능력시험 응시 – 한국어능력시험 준비를 하면서 우리말에 대하여 체계적으로 공부할 수 있습니다.


정규교육과정

리포터가 되기 위해서는 보통 전문대학 졸업 이상의 학력이 요구됩니다.


직업훈련

방송국 부설 기관이나 사설 교육기관에서 리포터가 되기 위한 교육과 훈련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입직 및 취업방법

리포터의 경우는 공개 채용 전형을 거치거나 방송아카데미나 사설 학원 등의 추천을 통해 일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리포터는 주로 지상파방송사, 종합유선방송사(CATV), 기업의 사내방송국 등에서 활동합니다.



직업현황


직업전망

향후 5년간 리포터의 일자리 규모는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건강, 휴식, 여행, 문화, 패션, 음식, 연예 등의 소식을 전하는 프로그램이 증가하면서 리포터가 전달할 정보 영역이 더욱 전문화·다양화되고 있어 향후 특정 분야에 전문화된 지식을 갖고 활동하는 전문 리포터의 수요가 늘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만, 온라인을 통한 소통 증대로 일반인의 정보 접근이 용이해지면서 방송에서 단순히 정보전달 역할만 하는 리포터에 대한 일자리는 줄어들 것으로 보입니다. (자료: 워크넷 직업정보)


학력분포

전공계열

직업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