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공학계열교수



직업 개요


하는일

이공학계열교수는 대학에서 이공학계열 과목을 강의하고, 학생들을 지도하며 자신의 전공 분야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 활동을 합니다.

전문대학 및 대학교에서 물리, 화학, 생물, 전기전자, 산업공학, 화학, 건축 등의 과목을 가르칩니다.

전공이나 담당 교과목에 따라 강의, 실험, 실습 등 다양한 방법을 이용하여 학생을 지도합니다.

자신의 전공 분야를 연구하여 각종 학회, 세미나 등에 논문을 제출하며, 전공 분야 및 관심 분야 등에 대한 서적을 집필하기도 합니다.


핵심능력

수리·논리력


평균연봉

7,785만 원


삶의 균형

매우좋음


사회공헌

매우좋음


직업만족도

77.4%


관련직업

대학교수


관련학과
전기전자공학과, 생물학과, 건축공학과, 전자공학과, 물리학과, 산업공학과, 화학과, 토목공학과, 전기공학과




직업 준비


적성

논리적으로 사고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수리·논리력이 필요합니다.


흥미

깊게 탐구하는 과정을 즐기고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이 많은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목표지항적이고 리더십과 도전 정신이 있는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진로탐색활동

대학교수 진로멘토링 프로그램 참여 - 지역의 진로체험지원센터에서 주관하는 대학교수 진로멘토링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대학교수가 하는 업무에 대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교육 관련 동아리 활동 - 교육 관련 동아리에서 친구들과 함께 토론, 발표, 수업 실연을 해보면서 수업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정규교육과정

원하는 전공 과목의 박사학위가 필요합니다. 자신이 연구하고 싶은 분야의 대학 및 대학원에 진학하여 학사, 석사, 박사 과정을 이수하여 학위를 취득해야 합니다.


직업훈련


입직 및 취업방법

각 대학의 교수 임용 시험을 통해 교수로 임용될 수 있습니다.

대학교수가 되기 위해서는 전공 분야에 대한 높은 수준의 연구 실적이 중요합니다.



직업현황


직업전망

향후 5년간 이공학계열교수의 관련 직업인 대학교수의 일자리 규모는 현 상태를 유지하면서 소폭 감소할 전망입니다. 그동안 진행되어 온 대학의 양적 팽창으로 인해 일부 지방 사립대와 전문대에서 학생 충원에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어 대학교수의 일자리 증가는 한계 상황에 처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또한 인구 절벽에 따른 입학 절벽 현상이 발생할 것으로 보이고, 결과적으로 대학교수의 고용에 부정적인 요소로 작용할 것입니다. 이와 더불어 최근 대학 취업률이 저하되면서 대학교육의 효용성에 의문을 제기하는 사람이 늘어가고 있어 대학을 진학하는 비율도 감소하고 있습니다. 다만, 4차 산업혁명과 함께 평생직업교육이 강조되어 대학이 평생직업교육을 담당하는 역할을 하면서 신규 학과가 생겨나 대학교수의 수가 증가할 가능성은 있습니다. 이런 점에서는 빅데이터, 3D 프린팅, 사물인터넷 등 분야의 4차 산업혁명은 대학교수의 일자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됩니다. (자료: 워크넷 직업정보)


학력분포

전공계열

직업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