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기예보관



직업 개요


하는일

일기예보관은 각종 기상 관측 자료의 분석을 바탕으로 일기예보와 기상현상에 대한 주의보, 경보, 기상 전망을 발표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기류의 방향, 속도, 온도, 습도, 기압 등 지구 대기의 물리적 특성과 그 특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조사하여 일기도를 작성합니다.

기상 관측 자료의 분석을 통해 장기, 단기 일기예보와 기상현상에 대한 주의보, 경보, 기상 전망을 발표합니다.


핵심능력

수리·논리력


평균연봉

4,662만 원


삶의 균형

좋음


사회공헌

매우좋음


직업만족도

70.9%


관련직업

기상관측요원


관련학과
대기과학과, 천문학과


관련 자격증
기상예보기술사 , 기상기사 , 기상감정기사

직업 준비


적성

기상 관측 자료의 분석을 바탕으로 일기예보를 하기 위해서 논리적으로 사고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수리·논리력이 필요합니다.


흥미

기상학, 수학, 물리학에 관심이 있고,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을 가진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기상 관측 자료를 분석하는 것에 관심이 있고, 세심하고 꼼꼼한 성격의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진로탐색활동

기후변화체험관 방문 - 기후변화체험관에 방문하여 세계의 기후변화와 환경문제에 대한 전시를 관람해볼 수 있습니다.

환경보호 공모전 참여 - 환경보호를 주제로 한 다양한 포스터, 사진 공모전 등이 개최됩니다. 대기환경을 주제로 하여 공모전에 참여해보고 환경보호의 중요성을 상기할 수 있습니다.


정규교육과정

대학교에서 대기과학과, 천문학과 등 기상학이나 천문학 관련 학과를 졸업하면 유리합니다.


직업훈련

기상청 부설 기상 연수원에서 기상 업무와 관련된 교육과 훈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입직 및 취업방법

공개 채용이나 특별채용을 통해 기상청, 기상연구소 등의 연구 기관이나 방송국의 일기예보 담당 부서 등에 취업할 수 있습니다.



직업현황


직업전망

향후 5년간 일기예보관의 관련 직업인 천문·기상학연구원의 일자리 규모는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기초과학 분야의 연구 사업은 정부의 정책적 지원에 큰 영향을 받는데, 특히 정부가 국가경쟁력의 핵심 요소가 되는 과학기술 인력의 체계적 육성과 지원을 중요한 정책적 과제로 삼고 있고, 이에 수반되는 예산을 대폭 늘릴 예정이므로 향후 자연과학 관련 인력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따라서 향후 천문 및 기상학연구원의 일자리도 다소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자료: 워크넷 직업정보)


학력분포

전공계열

직업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