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적공
직업 개요
하는일
조적공은 벽돌, 블록 등의 조적 재료와 공구를 활용하여 건물의 내벽, 외벽, 바닥, 기둥, 담장, 굴뚝 등의 구조물을 제작하는 업무를 담당합니다.
건물의 도면도 또는 설계도에 따라 벽돌 시공 계획을 세우고, 시공에 필요한 조적용 공구와 장비, 재료 등을 준비합니다.
조적할 위치를 측정하여 표시하고, 규준틀을 설치하며, 이에 따라 벽돌이나 블록을 쌓습니다.
벽돌이나 블록을 원하는 크기로 잘라서 평벽의 수직, 수평을 조정하면서 다양한 형태로 쌓습니다.
작업이 끝나면 시공의 결함이 있는지를 확인하고 검사합니다.
핵심능력
손재능
평균연봉
3,730만 원
삶의 균형
보통미만
사회공헌
보통미만
직업만족도
54.2%
관련직업
조적원, 벽돌공
관련학과
관련 자격증
건축일반시공산업기사, 조적기능사, 건축일반시공기능장직업 준비
적성
벽돌이나 블록을 다양한 형태로 쌓는 작업을 하기 위해 손으로 정교한 작업을 할 수 있는 손재능이 필요합니다.
흥미
공구를 사용하여 구조물을 제작하는 일에 관심이 있고, 직접 느끼고 움직이는 체험을 중시하는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건물의 도면도와 설계도를 보는 것에 관심이 있고, 맡은 일에 대한 책임감이 있는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진로탐색활동
조적 또는 건축 체험 프로그램 참여 - 지역 진로체험지원센터에서 운영하는 조적 또는 건축 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조적공 직업에 대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정규교육과정
특별히 요구되는 학력의 조건은 없습니다.
직업훈련
직업전문학교에서 조적 관련 교육과 훈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입직 및 취업방법
구인 공고나 개인적 소개 등을 통해 조적공사업체 등에 취업할 수 있습니다.
직업현황
직업전망
향후 5년간 조적공의 일자리 규모는 현 상태를 유지하는 수준이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최근 전통적 조적을 필요로 하지 않는 건축물이 증가하고 있고, 건설용 3D프린터의 등장은 향후 현장 생산직의 일자리에 위협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기존 건축물에 대한 리모델링과 재건축 시장이 성장할 것이고, 도시재생 사업도 본격화할 것으로 보입니다. 청년층의 신규 진입이 적고, 기존 근로자는 고령화가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어, 숙련 기술을 익힌 청장년층은 취업이 비교적 어렵지 않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자료: 워크넷 직업정보)